본문 바로가기
콩콩 튀는 정보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차용증 쓰는 법

by 콩콩 튀는 콩이네 2023. 9. 6.

안녕하세요! 콩콩 튀는 정보를 드리는 콩이네입니다.

살면서 가족, 지인에게 돈을 빌리거나, 빌려달라는 부탁을 들어본 신적 있나요? 빌리는 사람도, 빌려주는 사람도 정말 불편한 상황이죠.. 빌릴 때는 무조건 꼭 갚는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나 몰라라 해서 돈을 결국 못 받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돈을 주고받고 하게 된다면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차용증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나마 추후에 혹시나 하는 일들을 조금 예방하지 않을까 싶네요.

차용증이란?

물건이나 돈을 빌릴 때, 채무자와 채권자 사이의 거래를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되는 문서입니다. 차용증은 법적 효력이 있기 때문에, 소송과 같은 분쟁이 일어날 때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습니다.

차용증 작성 방법

채권자와 채무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기본 인적사항을 시작으로 채무의 정확한 금액, 이자 여부, 이자율 등 필수로 기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빌리거나 빌려준 돈의 정확한 금액, 이자 여부, 이자
  • 언제, 어디서 갚을지, 지연할 경우 연체이자
  • 담보, 기한, 조건 등에 대한 특약사항 

차용증을 작성 후에는 공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감이랑 인감증명서, 신분증이 필요하고 공증은 공증사무소에서 작성한 차용증에 법적효력을 인정받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차용증의 법적 효력은 10년이고, 법적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에는 청구, 압류, 가압류 등이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돈 거래를 하기 전에 다들 꼭 작성하시길 바라면서 차용증 양식 한글 파일이랑 PDF 파일 남겨놓겠습니다.

차용증양식.hwp
0.03MB

법적인 힘은 없지만, 법원에서 증거 서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살기 힘든 세상에서 돈을 빌릴 수 있지만 돈을 빌려준 사람 성의를 생각해서라도 차용증 예기 먼저 꺼내면 좋을 거 같네요. 그리고 꼭 갚으시고!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