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콩 튀는 정보들

교통비 아끼기│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by 콩콩 튀는 콩이네 2023. 7. 7.

안녕하세요! 콩콩 튀는 정보를 알려드리는 콩이네입니다.

늘 말했듯이.. 내 월급 빼고 수도세, 전기세, 식재료 등등 이것저것 무섭게 오르고 있어서 하나라도 아껴 써야 하는 시기죠.. 특히 몇 달 전에 주유비가 미친 듯이 올라서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 이동할 때 개인 차가 반드시 필요한 분들은 주유비 감당이 힘드셨을 겁니다. 개인 차를 타고 다니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거리 비례하려 추가요금이 붙고 환승 시간을 놓치면 또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계속 돈을 써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중교통 이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는 [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 ]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알뜰 교통카드에서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로 변경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된 사업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대해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로 원래는 [ 알뜰 교통카드 ]로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된 이후 사용하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하고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편의성이 좋아지고, 여러 다양한 정책과 민간기업 연계를 통해 혜택이 늘어나서 교통비를 약 28% 아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알뜰 교통카드가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로 변경되면서 적립 횟수가 기존에는 월 44회에서 60회로 상향됐습니다. 적립 횟수가 늘어난 만큼  또한 월 최대 적립금도 기존에는 1만 원~ 4만 원에서 1만 5천 원~6만 6천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발급 가능한 카드사 역시 기존에는 6곳 (신한, 우리, 하나, 캐시비, 티머니, DGB)이었다면, 7곳 (삼성, 국민, 현대, 농협, 비씨, 광주, 케이뱅크)이 추가되면서 발급 가능한 카드사가 총 13곳으로 늘어나 선택 범위도 넓어졌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카드 사용 절차
  1. 알뜰 교통카드 발급 :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등과 같은 어플을 설치
  2. 알뜰 교통카드 어플 설치 : 구글, 애플, 삼성, 원스토어 모두 가능
  3. 알뜰 교통카드 앱 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 카드 유효성 체크, 본인인증, 주소지 검증 등
  4. 대중교통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 사용
  5. 마일리지 신청 : 카드사 정부 수신 시기에 따라 3~10일 정도 소요
  6. 15회 이상 이용시 익월 마일리지 지급
알뜰 교통카드 사용 방법

  1.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앱을 켜고 출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버스, 지하철 이용할 때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합니다.
  3. 대중교통에서 하차 후 도보 또는 자전거를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한 후 앱을 켜서 도착 버튼을 눌러주세요.

** 주의해주세요 **

-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이동거리 최대 800m까지만 인정됩니다.

- 한 달에 15일 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 적립, 15일 미만 이용은 적립금 소멸됩니다.

- 적립 확인은 3~10일 후 확인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액

  • 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 금액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됩니다.
  •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적립됩니다.
  • 이동거리에는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추가 적립 가능
  • 저소득 마일리지 상향 지원 : 교통비 3,000원 이상 사용 시 최대 1,100원 적립. (저소득층 서류 검증 통과 시 적용)
  • 만 19세~ 만 34세 청년 마일리지 적립 (23년 1월부터) : 만 35세부터 기본 마일리지로 적립.
  •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 마일리지 2배 적립.
  • 환경 관련 기념일 마일리지 2배 적립.(미세먼지 발령일과 중보 적립되지 않음)
카드 발급 안내

카드사마다 혜택이나 한도, 이용실적 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고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사 정보와 온라인 신규 발급 회원 연회비 100% 캐시백 등 여러 이벤트를 자세히 확인하고 바로 연결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연회비가 있기 때문에 오직 교통카드만을 생각해서 발급하는 것보단 카드마다 적용되는 혜택을 알아보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기존 알뜰 교통카드를 이미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별도로 새로 발급할 필요 없이 변경된 부분이 자동 반영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교통비도 절약하고 조금이라도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생각할 수 있어서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백 원, 천 원 단위로 아낄 수 있어서 적은 돈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생각하면서 꾸준히 하다보면 그것 또한 큰돈이 될 거라 생각이 드네요! 우리 모두 아낄 수 있는 것들은 아끼면서 부자가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